Home  ㅁ로그인  ㅁ회원가입  ㅁ사이트맵  ㅁE-mail   

 

 

 
 
 

 

 

 

Home > 뷰티정보 > 피부구조

 

 

 

 

 

피부는 몸속에 있는 여러가지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하나의 막과 같은 것으로서 신체의 전 표면을 덮고 있으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내부 기관을 보호하고 생명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의 피부 표면 면적은 16.000㎠이고 중량은 체중의 16%로 생체 기관 중 가장 큰 기관이다.

피부의 총 면적은 개인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평균 1.5 ~ 2.0㎡ 정도이고 성인 남자는 약 1.6㎡, 성인 여자는 약 1.4㎡로 이것은 유아의 약 7배 정도가 되고 피부의 두께는 평균 2~2mm (1.3 ~ 3.0mm 라는 설도 있다)이며 피하조직을 제외한 두께는 약 1.4mm정도인데 신체 부위 중 가장 얇은 곳은 눈꺼풀이며 가장 두터운 곳은 손, 발바닥이다.

 

 

 

 

표피...

표피는 육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피부의 맨 바깥층으로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각질층, 투명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나뉘어져 있다.

표피는 계속하여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고 이것이 죽은 각질 세포로 되어 떨어져 나가는 과정이 반복하여 이루어지는 층으로 화장품을 이용한 피부관리 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층이기도 하다.

 

※ 각화현상

 표피 세포는 기저층에서 생성되어 분열에 의해 위쪽으로 상승함에 따라 각질화 된다. 각질층에 이르는 세포는 자연적으로 때, 비듬으로 떨어져 나가게 되는 데 이런 현상을 각화현상이라고 한다.

 

※ 피부생리

 기저층에서 각질세포까지 올라가는 기간이 약 14일 정도, 각질층에서 머무는 기간이 약 14일 정도로 사람에 따라 28±3 주기 정도가 된다.

 -어린이는 5~6일이 걸리고 노인들은 50 ~ 60일까지도 걸린다.

 

 

진피...

표피 밑에 있는 두꺼운 층으로 피부의 강도와 경도를 좌우한다. 진피의 구성은 단백질의 일종인 교원 섬유(Collagen)와 탄력 섬유(Elastin), 그리고 그 공간을 채우고 있는 다당류(히아루론산 외)들이 그물처럼 짜여져 있고 진피 중에는 혈관, 임파선, 신경, 피지선, 한선 등을 갖고 있어 피부영양, 감각, 분비 등 중요한 기능을 맡는 곳이다.

 

* 히아루론산이란?

히아루론산이란 피부의 천연 보습 인자를 구성하기 위하여 탄력 섬유와 결합 섬유 사이에 존재하는 보습 성분이다.

갓 태어난 아기의 피부에는 히아루론산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드랍고 매우 촉촉한 것이며 히아루론산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감소하게 된다. 히아루론산은 이론적으로 자기 무게의 수백배, 실제로는 80배 정도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보습제 중에서 수분 유지 능력은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 교원 섬유 (collagen)

섬유상의 세포로 피부내의 자연 보습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교원 섬유의 구성은 아미노산이 결합한 일종의 단백질 종합체이며 이 섬유가 붕괴되면 노화의 원인이 된다.

 

* 탄력 섬유 (elastin)

교원 섬유를 서로 결합시켜 주는 섬유로 원래 길이의 1.5배까지 늘어나는 탄성을 가진 탄성 섬유 세포로서 피부 탄력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피부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피하 조직...

피부의 가장 아래층에 있으며 지방 세포가 포도송이처럼 뭉쳐져 이루어져 있다.

피하 지방의 역할은 몸의 내부 기관을 보호하는 충격 흡수 장치 역할을 한다. 또한 체온의 과다 발생을 방지하여 체온을 유지하여 주며 칼로리와 과잉 지방의 저장소로 이용된다.

둔부, 하복부, 허리, 유방 등의 신체 부위에 따라 피하 지방이 쌓이는 양이 달라 몸의 굴곡을 만들며 손바닥, 발바닥은 항상 피하 지방이 일정하다.

 

 

 

1) 정상, 중성, 건성! 타입별 피부 관리

피부를 알고 나를 알면 보다 확실한 피부 관리가 가능해지는 법.

자신의 피부를 올바로 파악하고 타입에 맞는 피부관리를 해야 예쁘고 젊은 피부를 간직할 수 있다.

 

■ 가장 이상적인 타입, 정상 피부

정상 피부는 각질화, 탈피, 수분 소실, 피지 분비, 땀 분비가 조화를 잘 이룰 경우 피부가 부드럽고 탄력 있으며 건강한 빛을 띤다. 그러나 가는 세월과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아무리 정상 피부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피부 변화를 가져오게 되므로 평생 신경을 곤두세워 관리해야 한다.

 

■ 번쩍번쩍, 지성 피부!

남성 호르몬이 왕성해지는 사춘기에 시작되어 피지선의 활동성 여부에 따라 피부의 지성 여부와 정도의 차이가 드러난다.

지성피부는 크게 '단순 지성 피부', '복합성 지성 피부' 으로 분류된다.

 

☞ 단순 지성 피부

청소년기와 젊은 성인에서 볼 수 있는 타입이다.

피부가 두껍고 지방 분비 증가로 이마나 코 등에 제일 심하나 전체적으로 얼굴에 기름이 흘러 번쩍거린다.

 

☞ 복합형 지성 피부

흔히 'T-zone'이라 하는 이마, 코, 턱 주위는 기름이 많아 번들거리나 그 외 뺨 등은 건조하며 껍질이 벗겨지는 각화현상도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 타입으로 계절에 따라 피부의 상태가 다소 변하는데 추운 겨울이나 습도가 낮은 경우,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며 이때 지성인 부위도 같이 건조하고 거칠어진다.

무엇보다 유동성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폼클렌징을 이용한 하루 2~3회의 세안을 통해 과도한 기름을 제거한다. 세안 후 뺨과 눈 주위는 보습제를 한두번 발라 주되 T-zone 부위에는 보습제를 사용하지 말고 알코올이 포함된 아스트린젠트나 토너 제품을 사용한다.

 

 

■ 꽉 조이는 느낌, 건성피부!

건조한 피부는 비록 병적이 아니더라도 상당히 불편한데,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고, 살이 트고, 조이는 느낌이 들며 아주 심한 경우 벌게지고 갈라지면서 가끔 피도 난다.

관리의 목적은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보습이 되어야 피부가 부드럽고 당기지 않으며 편안한 느낌이 들므로 세안 후 꼭 보습제를 발라 주며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아스트린젠트 등은 사용을 금한다.

 세안은 하루에 두 번 이상 하지 말고 자기 전에 반드시 화장을 지우도록 한다. 아침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씻고 더운물 사용은 금하며 낮에는 지방보다 수분이 더 많은 가벼운 보습제를, 밤에는 끈적한 지방 성분이 풍부한 보습제를 사용한다.

 또 나이가 들수록 환절기나 겨울철, 냉난방, 잦은 비누 사용, 체질 등에 의해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목욕의 횟수와 시간을 줄이고, 사우나 등을 삼가며 비누 사용을 자제하고 실내 습도를 60~70%정도로 적절히 유지시킨다. 세안 후 반드시 보습제를 바르는 노력이 필요하다.

 

■ 민감성 피부 관리

스스로 민감성 피부를 가졌다고 하는 사람들은 유전, 음식, 스트레스 등의 내적인 것에서부터 날씨, 공해, 화학 물질, 세제, 화장품 등 외적인 요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하여 피부가 민감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정상 피부라도 자극성 물질, 알레르기성 물질, 그 외 외부 환경 요인에 대한 반응이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나 인종, 피부색, 문화, 국경에 무관하게 여성의 50%, 남성의 20~30%가 자신이 민감성 피부를 가졌다고 주장한다.

 

→ 이런 증상이!

'가렵다, 화끈거린다, 쑤신다, 조인다.' 민감성 피부의 대표적 증상으로 대부분 약물 치료는 필요없다. 그러나 당사자는 굉장히 불편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고 느낀다.

 

→ 민감성 피부, 관리는 이렇게!

세안은 너무 뜨거운 물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며 약산성 폼클렌징이나 무향의 약한 비누를 사용하도록 한다. 화장품도 향수가 포함되지 않은 '무향의 제품이나 저 알레르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색조 화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시 기초화장이다.

기초화장의 중요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앞으로 자신에게는 어떤 손질이 더 시급한지를 파악하여 건강한 피부에 아름다운 색조화장을 하여 보다 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여자가 되자.

 

■ 클렌징(cleansing)

세안은 화장의 첫 단계로서 꼼꼼히 알아두어야 할 기본 사항.

세안의 목적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생긴 더러움과 피부 자체에서 분비되는 노폐물을 가능한 한 완전히 제거하는 데 있다. 클렌징에 사용되는 것은 물과 클렌저로서 클렌저의 경우, 클렌징 효과가 높아야 함은 물론 피부의 피지막과 산성막을 파괴하지 않고 피부의 표면을 보호하되 자신의 피부 타입과 맞아떨어져야 한다.

 

 

■ 신선한 청량감! 화장수

화장수는 피부의 각질층에 수분을 공급해 신선한 청량감을 준다. 또한 세안 시 흐트러진 표피층의 피부결을 정돈하는 효과도 있다. 화장수의 성분은 증류수, 알코올, 식물 추출물이 주로 사용되며 사용 목적에 따라서 영양 물질로도 이루어져 있다.

 

■ 유수분의 적절한 발란스! 로션(or 에멀젼)

일반적으로 피부에는 수분과 유분이 동시에 필요하다.

몰론 피부 타입에 따라 필요한 비율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피부에 유분을 배제한 채 수분만을 공급하면 피부의 노화가 빨리 오게 된다.

따라서 더운 여름이라도 로션의 사용을 빼먹지 말아야 한다.

 

■ 피부의 보약! 에센스

예전에는 에센스를 노화가 심한 사람만 쓰는걸로 많이들 인식했으나 사람의 피부가 점점 약해지고 공해가 심해지는 지금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필수 제품이다.

에센스는 피부 침투층이 깊어 피부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다.

보습용, 미백기능성, 주름 개선 등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품으로 아침저녁 꼼꼼히 바르는 것을 잊지 말자.

 

■ 영양만점의 영양크림

지성피부나 젊은층은 영양크림은 무조건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양크림은 잠을 자는 동안 피부보호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지켜주며 피부에 필요한 영양분도 공급해 준다.

때문에 무조건 안바르는 것 보다는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를 중심으로 저녁에만 바르는 것이피부건강에 좋다.

 

■ 눈가 잔주름 해결책 아이크림

얼굴 피부 중에 가장 얇고 민감한 피부가 눈주위 피부다.

그래서 주름도 가장 먼저 생기는 곳이다.

이런 문제들로 인해 눈주위는 따로 관리를 해 주어야만 하며, 이를 위한 제품이 바로 아이크림이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크림은 주름이 생기고 나서 바르는 것이 아니고, 주름이 생기기전에 방지용으로 사용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1) 팩이란...

팩(PARK)은 '싼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팩재를 안면에 바르고 있는 동안 일시적으로 외부와 차단되므로 피부 표면의 수분증발을 막고 영양공급을 하며 피부를 진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므로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있게 되며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2) 팩의 효과

- 피부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노폐물과 때를 제거한다. ( cleansing 효과)

- 영양을 보충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을 촉진시킨다.

- 피부에 수분을 주고 잔주름을 방지한다.

- 땀을 배설하고 방한작용을 높인다.

 

 

3) 사용방법에 따른 분류

■ 필 오프 타입( peel-off type )

- 팩 사용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 아래에서 위로 떼어내는 타입

- 적당한 긴장감이나 자극을 원하는 경우 사용한다.

- 피지분비가 왕성한 지성피부에 적합하다.

- 칙칙하고 탄력이 없는 피부에 적합하다.

 

■ 워시 오프 타입 ( wash-off type )

- 팩 사용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물로 씻어내는 타입

- 피부 자극을 싫어하는 민감성 피부에 적합하다.

- 피부가 얇으면서 악건성인 피부에 적합하다.

 

■ 시트 마스크 (sheet mask)

 - 얼굴모양의 거즈에 고농축의 미용액이 묻어 있어 얼굴에 붙여놓아다 제거하는 타입

 - 세안이 따로 필요 없어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

 - 어떤 타입의 피부도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다.

 

■ 티슈 오프 타입 ( tissye-off type )

- 팩 사용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티슈나 스폰지로 닦아내는 타입

- 매일 팩을 하는 경우

- 사용감이 좋고 짧은시간에 팩사용을 원하는 경우 적합하다.

 

 

4) 천연팩의 재료와 효과

■ 한방재료

- 감초 : 세포재생, 알레르기, 해독, 진정, 소염작용

- 녹두 : 해독, 미백, 살균, 표백

- 율무 : 기미, 미백, 색소침착, 노화

- 율피 : 모공수축, 미백, 노화

- 진피 : 여드름, 화농, 상처소독

- 행인 : 기미, 피부수축, 피부부활

- 박하 : 혈액순환

- 현미 : 미백, 중화작용, 회석작둉

- 어성초 : 여드름, 해독, 피부재생

- 상엽 : 여드름, 면부부종

- 작약 : 여드름, 항염, 항균작용

- 당귀 : 노화, 조직생성, 잔주름

- 천궁 : 피부조직 재생, 필링작용

- 상약 : 기미, 노화, 미백

- 구기자 : 노화, 영양공급, 붉은 피부, 모세혈관 확장된 피부

- 알로에 : 소염, 항균, 보습작용

- 맥반석 : 모공의 피지 제거, 각질 제거, PH조절

- 해초 : 영양. 수분공급, 유연막 형성

- 콩가루 : 건성 피부를 윤택하게 함

- 알긴산 : 보습

 

■ 야채재료

- 감자 : 일광화상에 진정효과

- 당근 : 여드름, 모세혈관 확장된 붉은 피부

- 오이 : 염증완화, 수분공급, 건성, 지성

- 양배추 : 여드름 상처에 효과

 

■ 과일재료

- 건성에 사용시 우유를 첨가하고 지성에 사용시 요쿠르트를 첨가한다.

- 귤 : 기미, 건성, 미백

- 배 : 건성, 수렴

- 딸기 : 수렴, 건성, 기미, 여드름, 지성

- 레몬 : 수렴, 미백,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줌

- 모과 : 모공이 큰 피부의 수렴작용, 소염

- 수박 : 진정, 수분공급, 미백

- 포도 : 여드름, 붉은 피부

- 키위 : 미백, 피부탄력

- 바나나 : 건성, 노화

- 오렌지 : 기미, 미백

- 사과 : 모든 피부

 

■ 기름재료

- 행인류 : 기미, 노화 , 피부수축

- 도인류 : 기미, 노화, 피부수축

- 아몬드류 : 노화

- 스쿠알랜 : 미백, 영양, 건성, 노화, 피부재생

 

 

 

 

 

Top